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의 셋째 날이 밝았다.

전날 마지막까지 꾸역꾸역 먹은 탓에 아침은 가볍게 열대과일로 시작했다.

내 사랑 망고스틴과 람부탄, 잭푸룻. 두리안 믹스커피(아마도?)와 함께. 좀 많나? ㅋㅋㅋ 망고스틴의 저 뽀안 과육. 싸게 먹을 수 있을 때 최대한 먹어줘야 한다!!

믹스커피를 마시긴 했지만 역시 아침엔 진한 블랙커피를 마셔줘야 한다. 그래서 스벅으로. 여기 컵마개 맘에 들어 찍어봤다. 우리도 저런 컵 뚜껑을 도입하면 스탑퍼도 필요 없고 좋을 텐데 말이야.

이날은 전날 가려다 만 므르데카 광장, 차이나타운 일대를 가기로 했다. 

므르데카 광장을 MRT를 타고 가면 Pasar Seni역에서 내리면 되는데, 역에서 이런 멋진 건물이 눈에 들어왔다. 찾아보니 'Dayabumi Complex'라는 옛 말레이시아 철도청? 건물이라고 한다. 쿠알라룸푸르에서 멋진 고층 건물들이 상당히 많다. 솔직히 우리나라 보다 멋진 디자인의 건물들이 많다는 느낌.

이날의 첫 목적지 센트럴 마켓이다.

예쁜 하늘색이 칠해진 센트럴마켓 건물.

무려 1888년에 지어졌다고.

센트럴 마켓의 포토 스폿. 

센트럴 마켓은 원래 주석광산 커뮤니티를 위해 지어진 마켓이고, 수산물, 고기, 야채 등을 팔던 곳이라 한다. 나중엔 이 건물을 해체하려 했는데 말레이시아 헤리티지 신용기금이 이 건물을 보존하기 위해 참여해 지금의 컬처 마켓이 됐다고.

그러나 왜 건물의 외관 사진만 있느냐? 바로 건물 안에 볼만한 게 별로 없어서다 ㅋㅋㅋ 센트럴 마켓이라는 이름이 민망하게 정말 정말 정말 구경할게 너어어무 없었다. 

그래서 그냥 밥이나 먹으러 갔다 ㅋㅋㅋ 센트럴 마켓 2층에 있는 푸드코트에서 아쌈락사 가게가 있길래 함 시켜봤다. 아무래도 지난번에 먹은 올드타운커피의 락사는 제대로 된 락사가 아니라는 의심이 강하게 들었던 터.

가격은 그렇다. 저렴하다. 대충 환율 300원으로 계산하면 3천6백 원? 4천 원 아래로 국수 한 그릇을 먹을 수 있다. 혜자스러운 말레이시아.

역시 올드타운에서 먹은 것 자체가 잘못된 행동이었다.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그렇게 맛없게 만들다니. 약간 우리나라 참치김치찌개도 생각나고 해장용으로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휴.. 하마터면 락사를 오해할 뻔했네.

그렇게 락사로 만족스러운 식사를 마무리하고 므르데카 광장을 향해 나섰다.

므르데카 광장 가던 중간에 만난 생명의 강. 멋지게 잘 꾸며놔서 한참을 봤다. 이 강 옆으로 멋진 벽화가 그려진 건물들도 있었는데 못 찍었네;;

한 십여 분 넘게 걸어 도착한 쿠알라룸푸르 시티 갤러리. 그러나 사람이 너무 많아서 광장으로 발길을 옮겼다. 나중에 다시 들어가봤는데, 쿠알라룸푸르의 역사와 옛 모습을 사진과 미니어처로 전시하고 있었다. 카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패스.

그런데. 광장 입구에 레드카펫과 포토월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Deepavali'를 축하한다는데 도대체 'Deepavali'가 뭔지?

일단 궁금해서 계속 걸어갔는데, 먼가 말레이시아의 정치인으로 보이는 사람이 지나가고 있었고, 기자들이 뒤따르고 있었다. 머야 큰 행사 열리고 있던 거?

신기한 건 여기저기 음식 부스가 있었는데 공짜라고 했다. 헤나도 공짜로 해주고 있었고. 그래서 먹음 ㅋㅋ

다양한 공연도 이어졌다. 뭔데 뭔데. 도대체 이 행사 뭐야?

알고 보니 힌두교의 최대 축제인 디파발리 혹은 디왈리라고 한다. 원래는 10월이라고 하는데, 왜 지금? 계획대로 전날이 왔었으면 못 봤을 행사인가. 정말 2022년은 나에게 "놀면 복이 오나니"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놀 때마다 운이 좋아?

그렇게 공짜 음식과 공연을 보고 원래 목적인 므르데카 광장으로 갔다.

광장 바로 앞에 이런 비석이. 바로 여기가 쿠알라룸푸르의 중심이라는 뜻이겠지?

드높이 펄럭이는 말레이시아 국기. 이제는 완전한 독립국으로 자신들만의 나라를 지켜가고 있는, 므르데카 광장의 깃발을 보자니 요즘 우리나라 생각나서 한숨만 나온다. 

므르데카 광장에서 보이는 술탄 압둘 사마드 빌딩. 원래는 영국 식민지 시대 행정부 건물로 사용됐으나 지금은 대법원과 섬유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쿠알라룸푸르 공공도서관. 

중심지여서 그런지 므르데카 주변엔 멋진 건물들이 많았다. 마지드자맥이라는 모스크도 있었지만 굳이 안에 까지 들어가고 싶진 않아서 패스.

므르데카 광장에서 걷고 걸어 차이나타운인 페탈링 스트리트에 도착했다. 하지만 너무 짝퉁 가게가 즐비해있어서 실망. 빠니보틀이 완전 맛집이라고 소개했던 호키엔미나 먹으러 왔다. 

빠니보틀이 가게 정보를 공개 안 해서 내가 정말 구글 지도를 이리저리 돌려보면서 찾아냈다. 가게이름은 '金莲記‘. 

빠니가 극찬한 호키엔미. 중국 푸젠출신 화교들이 즐겨 먹는다는 이 면은 약간 짜장면 같기도 하고 꽤 맛났다. 무조건 저 소스와 함께 먹어야 한다!!

그리고 내가 극찬하는 카이란 볶음 ㅋㅋ 중국인들이 하는 음식점에 오면 무조건 먹어줘야 한다. 한국에서 먹을 수 없는 요리. ㅠ

하루종일 싸돌아 다니다가 저녁이 되어 다시 숙소로 복귀했다. 복귀하는 길에 만난 특이한 과일 샐러드? 여러 열대과일을 토막 내어 고춧가루, 라임즙? 레몬즙?을 뿌리고 버무려 먹는 건데, 매콤 새콤하니 맛났다. 하지만 신맛이 체질에 맞지 않는 나는 많이 못 먹고 버릴 수밖에 ㅠ

알차게 돌아 다닌 나는 내 방에서 보이는 멋진 KL타워 야경을 보며 쿠알라룸푸르의 셋째 날을 마무리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