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중국 음식 직구를 했다.

지난해 12월 이사가 확정되면서 최대한 짐을 줄이자는 생각에 쟁여두고 먹는 중국 직구는 자제했다. 근 4개월을 참았더니 근질근질.

그 사이 즈하이궈가 열풍(?)을 일으키면서 나의 블로그도 방문자가 늘고, 간만에 먹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는데 참느라 힘들었다.

그리하여 3월 말 이사를 마치고, 집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서 바로 질러줬다! 

먼저 즈하이궈(自嗨锅). 음식은 죄가 없다. 인간이 문제일 뿐. 즈하이궈는 2018년에 처음 접하고 중국의 인스턴트 식품 기술 수준에 깜짝 놀라게 했던 제품이다. 푸짐한 건더기와 조리완료된 후 품질이 상상이상이었기 때문이다. 원래는 부대찌개와 드라마 '빈센조'에 나왔던 비빔밥을 시킬까 했었다. 얼마나 잘 구현해냈는지 보려고. 근데...사진을 보니 영 아니올시다 싶어서 걍 포기. 맛 없으면 돈 아깝자나!

그래서 즈하이궈의 클래식?인 훠궈와 요즘 엄청 프로모션 하는 뽀자이판(煲仔饭), 그리고 무려 쏸차이위(酸菜鱼), 마라위(麻辣鱼)를 팔길래 얼렁 장바구니(购物车)에 담았다. 이 즈하이궈가 종류가 정말 어마무시하게 많아져서 나도 모르게 마구 담다보니 10개 정도를 담았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추리고 추려서 5개만...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1) 대만식 삶은 고기 뽀자이판(台式卤肉煲仔饭) : 중국 요리법 중에 卤라는 방식이 있던데, 삶는 것 같은데 확실히 잘 모르겠어서 궁금했던 차였다. 마침 요런게 있길래 주문!

2) 마라 소고기 훠궈 매운강도 별 두개(麻辣牛肉火锅 辣度 별 두 개) : 마라 소고기 훠궈는 微辣(약한 매운맛), 그리고 내가 주문한 별 2개짜리 매운맛인 기본 매운맛, 重辣(매우 매운맛) 총 3가지가 있다. 기본 매운맛도 충분히 맵기때문에 重辣은 시도조차 안한다. ㅋㅋ

3) 마라 소고기 훠궈 약간 매운맛(麻辣牛肉火锅 微辣微辣)

4) 마라위(麻辣鱼) : 마라소스에 넣은 물고기. 하 이걸 이렇게 만들어주시다니 은혜롭다. 카오위와 비슷할라나? 요즘 한국에도 마라카오위 파는 곳이 꽤 생겼던데. 특히 명동의 반티엔야오. 중국인이 하는 곳 같았는데 아주 맛났었다. 요거 한국인들도 좋아하지 싶은 기대감이 스멀스멀

5) 쏸차이위(酸菜鱼) : 훠궈를 비롯한 온갖 음식들을 제치고 나의 최애 중국음식으로 등극한 쏸차이위!  이거야 말로 정말 은혜롭다. 굳이 맛을 표현하자면 하얗게 담근 신 갓김치에 생선을 얇게 포떠서 만든 국과 찌개 사이 정도로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와아아아아 너무 기뻐!!

6) 구이저우화시펀(贵州花溪粉) : 리스트엔 없지만 내가 여러 개 주문했더니 서비스로 넣어줬단다. 배대지에 도착한 거 보고 알았음. 이래서 중국 직구할 맛 난다니까. 서비스가 풍부해.

이건 내가 늘 먹던 샤판차이(下饭菜).한국식으로 하면 밑반찬 혹은 밥반찬. 마라무말랭이 무침(麻辣脆萝卜咸菜)과 절인줄기콩(酸豆角)?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다. 중국에서 먹어 본 적도 없는데, 우연히 주문했다가 너무 맛나서 늘 주문해서 먹는 음식. 벌써 세번째? 네번째? 어무이도 엄청 좋아하심.

그리고 새로운 음식 공채고추짱아찌?(贡菜鲜椒酱)도 처음 시켜봤다. 공채가 요즘 유행하는 그 궁채나물인 거 같던데, 다진 고추와 함께 짱아찌처럼 만들었다니! 너무 상상만 해도 맛나자나! 그래서 시켰다 :) 

요건 최근에 중국 관련 서적을 읽다 알게 된 식품브랜드 리우삐쥐(六必居). 베이징에 있는 굉장히 오래된, 명나라때부터 있었던 곳이라니 이건 믿고 먹을 수 있겠다 싶었다. 원래는 주점이었던 곳인데 세월을 잘 이겨내고 이렇게 건실한 회사로 성장했다니. 이미 그 스토리부터 값어치를 한다. 

다른 반찬들은 어떤 맛인지 상상이 안 가서 내가 좋아하는 죽순과 짜차이 위주로 시켰다.

1) 메이차이주쓰(梅菜竹丝), 샹라메이차이주쓰(香辣梅菜竹丝) : 메이차이라는, 중국 음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채와 죽순을 얇게 썰어서 염장한 것을 버무린 것 같은데, 일반맛과 매운맛을 섞어서 샀다. 과연 내가 상상하는 그 맛일지!

2) 시우시앤짜차이신(休闲榨菜芯),짜차이(榨菜), 슈에차이(雪菜) :한국에서도 많이 먹는 짜차이, 그리고 짜차이 줄기? 심? 부분, 슈에차이 요렇게 세가지를 시켰다. 짜차이는 엄니도 워낙 좋아하시고, 슈에차이도 그 맛이 궁금해서 시켜봤다.

메이차이(梅菜) 혹은 메이간차이(梅干菜)와 슈에차이(雪菜)의 차이점이 궁금해서 바이두를 찾아봤는데, 슈에차이는 우리나라 겨자채 비슷하고 메이차이는 달달한 맛이라는데, 일단 먹어봐줘야 겠다.

역시 새로운 먹는 거에 대해 포스팅하니 나도 모르게 몰입해서 주저리주저리 쓰게 되는 구나 ㅋㅋㅋ 내 삶의 가장 큰 기쁨. 이런 걸로 돈 벌 수 있는 직업 어디 없나요? 너무 열심히 할 것 같은데. 

지금 요녀석들 배대지에 모두 도착해 있다는 소식을 받았는데, 식품 통관 감안해서 이번 주 말 혹은 다음 주 초 도착하지 싶다.

지난 번에도 내가 너무 대량 구매해서 몰래 국내에서 파는 거 아닌지 수입심사에서 상당히 시간 잡아 먹었는데. 이번에는 좀 빨리 놔주세요. 믿기 어렵겠지만 저거 누구 안 주고 내가 다 먹는단 말이에요 ㅠㅠ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일 번역마늘 프로젝트 13시즌 도전!  (0) 2021.04.05
HSK 6급 합격  (0) 2021.01.25
방송통신대 졸업학점 변경  (0) 2021.01.19
노자가 옳았다  (0) 2021.01.04
HSK 5급 IBT 합격  (0) 2020.08.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