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1일 중국에서 광군제(光棍节)라 불리는 이날 중국 최대 온라인 커머스 알리바바는 우리나라 돈으로 34조 7천억의 매출을 올리며 다시 한 번 신기록을 세웠다고 한다.

2009년부터 시작된 알리바바의 광군제 이벤트는 이제 매해 큰 주목을 받는 연례행사가 되었는데, 이번에 나도 동참해봤다. 34조 7천억 중 미약하게나마 나의 지분도 포함되어있다 ㅎㅎ

아래는 내가 타오바오의 티몰(Tmall, 天猫_개인적으로 天猫가 더 정감이 가는 이름이다. 우리 냥이들때문인가 ㅋㅋ)에서 산 품목들인데, 중국음식 매니아답게 나는 모두 중국 식품류들을 구입했다. 

다른 공산품이나 기성품들은 걍 우리나라에서 사는게 편하고, 중국 휴대폰 중 OPPO R17을 사보려했으나 가격대가 있다보니 관세 등 복잡하기 때문에 포기.

이 제품들은 오직 중국에서만 살 수 있는 것들이기에 그만큼 더 가치가 있었다.

내가 구매한 제품들의 가격과 11월 11일 가격을 비교해보면 그 할인폭인 어마어마 함을 알 수 있다.

실제 이날 구입한 품목들의 할인 전 금액은 631.3위안인데, 이날 내가 할인가와 광군제 이벤트로 적립한 홍바오(红包)를 적용하니 불과 300.77위안밖에 안됐다!

무려 50%이상 할인은 받은 것!!

정말 화끈한 세일 페스타가 아닐 수 없다. 이 정도는 해줘야 소비자들도 큰 맘 먹고 맘껏지르지 않겠는가!

반면 같은날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세일은..세일이라하기 민망한 수준이었다.

물론 싸기만하다고 좋은 건 아니다.

내가 배대지로 신청한 곳은 상하이에 주소가 있는 관계로 가까운 산둥성에서 오는 제품들은 그렇게 많은 주문이 밀려들었음에도 하루만에 배대지에 도착하기도 했지만

아콴(阿宽)이라는 브랜드의 제품은 현지에서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어서 그런지 무려 5일만에 제품이 발송되었다.

요건 광군제 전에 테스트 삼아 해바라기씨인 과즈(瓜子)와 마라새우맛땅콩(麻辣小虾干花生)을 직구했을 때의 배달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다.

알리바바 티몰의 재미있는 점은 (다른 곳은 안 써봐서 같은지 다른지 모르겠지만) 내 제품이 배달되는 상황을 위의 지도처럼 실시간으로 보여 준다는 것이다.

또 두 번째 사진처럼 비가 오는 날에는 비가 오는 것이 실시간으로 표시되고, 언제 도착 예정이라고도 알려준다. 

이것 말고도 내가 구입한 제품마다 판매사와 실시간으로 문의를 할 수 있는 창도 마련되어 있으며 대답도 바로바로 오는 등 감동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번 광군제 제품 중 하나가 배대지에 본인수령으로 도착했다고 되어있었는데, 배대지에서는 받지 못했다고 하여 살짝 멘붕이 왔었다. 

그래서 물어봤더니 아래와 같이 금방 답변이 왔다.

(나의 짧은 중국어로도 문의가 가능했다!)

미안하고 앞에 보냈던 물건이 되돌아와서 이미 다시 보냈다는 머 그런 내용.

그리고 나서 얼마 후 배대지로부터 무사히 물건을 받았다는 훈훈한 소식으로 마무리..

중국 식품들에 대한 괴담들이 너무 많아서 일단 나도 타오바오(淘宝)보다는 검증된 회사들이 직접 판매하는 티앤마오(티몰)에서 일부러 구입을 했지만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직 국내에 중국 식품에 대한 편견이 심하다는 사실이 안타까울정도로 만족스러운 쇼핑이었다 (항공 배달료 빼고...)

다음에는 내가 왜 비싼 항공료를 물으면서까지 이번 광군제에 과소비를 했는지 제품 리뷰를 하나하나 해보려 한다

정말 알리바바는 중국 최대가 아니라 세계적인 온라인쇼핑몰이라 해도 손색없을 곳이었다고 한마디 덧붙이고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다오에서의 먹거리  (0) 2019.02.10
칭다오 여행 산동항공-하우징인터내셔널 호텔  (0) 2019.02.10
중국 청두에서의 아침밥들  (0) 2018.11.02
중국 청두 관음각  (0) 2018.10.28
중국 청두 관음각 찾아가기  (0) 2018.10.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