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행의 가장 중요한 테마는 바로 화과자 만들기였다.

중국 여행 다니면서 그들의 차문화가 꽤 맘에 들었던 나는 이런저런 차를 마시게 됐는데, 그러다 보니 차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다과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정확히는 재작년 시안 여행서 들렀던 비싼 찻집에서 준 다과.

 

시안의 어느 한 찻집에서 차와 함께 내어 준 다과. 그렇다. 비싸다!

 

다양한 다과들과 차를 마셨던 기억이 너무 좋았는데, 특히 왼쪽 반합에 작은 비닐에 포장된 저 과자가 너무 맘에 들었다. 알리바바의 天猫를 뒤지고 뒤져서 红糖酥饼이라는 걸 알아내고 열심히 사서 먹고 있다 ㅎㅎ

그러다 보니 점점 더 다양한 다과에 욕심을 내기 시작했는데, 마침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마이여수라는 예쁜 화과자 만드는 곳을 소개한 걸 읽었다. 인스타로 찾아보니 여느 화과자보다 예쁘길래 결국 여수까지 가서 수업을 받기로 했다. 마침! 1월부터는 주말 클래스도 운영한다고 하니 모든 것이 잘 맞아떨어지는, 운명의 만남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여수 도착 다음날 수업 받으러 고고!

 

 

수업받으러 가는 길에 만난 옛 정취가 느껴지는 작은 골목길. 많이 짧긴 했지만 요즘 보기 힘든 골목길이라 반가웠다. 여수도 완전 도시 도시한 곳이라 대부분이 아파트 단지더라.

 

 

마이여수에 도착했다.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이 생각나는 'ㄷ'자 식탁. 사장님이 끓여 준 우롱차 한 잔 마시며 수업을 기다림. 차 맛이 아주 좋다. 

 

 

오늘 수업할 화과자 고나시의 앙금과 앙금 반죽들. 색깔이 알록달록 예쁘다아!

 

 

올해 꽃길만 걷자는 의미에서 꽃 모양으로 수업을 준비했다는 쌤. 제일 처음 만든 동백꽃 화과자. 동백꽃이 좋아서 여수 온 김에 동백꽃 봐야지 했는데, 쌤이 뙇 동백꽃을 처음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알고 보니 여수의 시화가 동백꽃이라고. 이건 운명이야 진짜 ㅋㅋㅋ

앙금 반죽으로 앙금을 감싸는 걸 포앙이라고 한다는데, 처음 할 땐 앙금을 뭉갤까 봐 손이 부들부들했다. 그래도 잘한다고 칭찬받았다. 쌤이 고래도 춤추게 하는 능력이 있으신 거 같음.

 

 

그다음에 만든 수국. 반죽의 파트를 나누는 게 좀 걱정이었는데 (뭐든 반듯하게 나누는 걸 못하는 나이기에..) 쌤이 워낙 마무리를 잘해주셔서 꽤 봐줄만하다. 반 이상은 쌤이 만든 것 같다? ㅋㅋㅋ

 

 

꽃 보자기랑 꽃, 꽃!! 색깔이 너무 예뻐! 어렸을 땐 이런 파스텔톤 극혐 했는데 왜 나이 들수록 좋아지니? 주책이야.

 

 

1시간 반? 정도에 걸려 완성된 나의 첫 화과자들. 워낙 반죽 색깔이 예뻐서 너무 이쁘게 나왔다.

 

 

요건 그릇을 바꿔서. 흰 그릇에 담으니 색이 확실히 더욱 살아난다.

 

 

수업 중에 만든 것을 오늘 먹을 것이냐 말 것이냐 고민했는데, 그래도 기왕이면 먹어봐야지 않겠냐며. 요 두 개만 맛 봄. 다른 화과자와 달리 달지 않아서 상당히 맘에 든다. 다과들 너무 달아서 불만이었는데(많이 못 먹으니까!) 요정도는 딱 좋다. 함께 내어주신 보이차는 뭔가 굉장히 좋은 차 같다. 끝 맛이 살짝 달게 느껴지는 이런 보이차 처음이야!

 

 

나머지 4개는 포장해가기로.

 

 

케이스도 맘에 들어!

 

 

요건 별도로 주문한 양갱이들. 이것도 인스타에서 보고 색감이 너무 예뻐서 반했는데, 5~6가지 맛이 섞여 있다. 하나는 먹고 하나는 누군가에게 선물하려고 했는데, 그냥 내가 다 먹어야겠다ㅋㅋ 다음엔 이것도 꼭 배우고 싶다.

화과자를 만드는 것 상당히 매력 있다. 일단 만들다 보면 잡생각이 없어진다. 뜨개질, 매크라메 등등처럼 ㅎㅎ 집에서 유튜브로 영상도 찾아보고 그러는데 이러다 조만간 정식 클래스 지르지 싶다;;

차 마시는 동안 사장님 겸 쌤과 나눈 이야기도 좋았다. 워낙 나와 삶의 가치가 비슷한 거 같기도 하고(물론 나보다 더 능력 있고 용감한 분이지만 ㅎㅎ) 향일암 간다고 길게 얘기 못한 것이 좀 아쉬웠다. 향일암 미션이 있었기 때문에!

서울에 있다면 참 좋았을 텐데, 아쉽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다음은 향일암으로!

+ Recent posts